악보 저작권 관련 문제로 인해 2014.01.31 올렸던 게시물이 삭제 조취 되어
글을 다시 올렸습니다. 앞으로는 저작권 관련 하여 주의 하도록 하겠습니다.
딱히 설명해 드릴 것이 없다.
어떻게 응용했는지 보면 다들 아실 수 있으리라 믿기때문이다. (왜냐면 if문만 주구장창 추가 된 소스코드기 때문)
학교종이의 소스코드 응용부분을 이해했다면 이 부분 또한 충분히 쉽게 이해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필자가 음악의 기초가 튼튼하지 않아 악보 해석이 미흡하여 부드럽지 못한 연주가 진행 되는것을 죄송스럽게 생각한다..
이번 곡을 코딩하면서 느낀것은..
1. 소스코딩과 무관하게 화음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고
2. 악보해석은 무지 어렵다는것.. (플렛,단조 등등..)
3. c언어 공부를 하시는 분들께 MIDI에서의 피아노연주가 정말 신기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4. 100%해석이 아닌 이해와 응용이 중요하다는 것을 더욱 알려드리고 싶다는 것이다.
참고로 학교종이와 , July - My Soul 두곡 모두 키 설정은 변경시키지 않았다 .
아무키나 누른다고 실행되는 것이 아닌 asd같은 피아노 건반으로 설정된
키들을 눌렀을 시 연주 되도록 설정되있다. ( 음악적 소스코딩을 응용하였고 다른 요소들은 그대로 두었다. )
그리고 악보에 100을 입력하여 쉬는 박자로 만들었는데 100을 입력하면 음이 안나오는 현상이 생기길레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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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TE byteNote; BYTE byteVelocity; BYTE byteNULL; }MJGRShortMidiMSG_ST; typedef union { DWORD dwMidi_Data; MJGRShortMidiMSG_ST stMidi_Data; }MJGRShortMidiMSG; #pragma pack(pop) HMIDIOUT m_DevHandle; MMRESULT m_MMErrCode; MIDIOUTCAPS m_NowMidiOutCaps; void CALLBACK MidiOutProc(HMIDIOUT MidiOut, UINT Msg, DWORD Instance, DWORD Param1, DWORD Param2) { } void Midi_OutputError(MMRESULT mmrErrCode) { char m_szErrMsg[128]; midiInGetErrorText(mmrErrCode, (char *)m_szErrMsg, sizeof(m_szErrMsg)); MessageBox(0, m_szErrMsg, "Midi Error!!!", MB_OK); } long Midi_GetDevID(HMIDIOUT m_DevOutHandle) { UINT uDeviceID; MMRESULT Result = midiOutGetID(m_DevOutHandle, &uDeviceID); if(Result != MMSYSERR_NOERROR) { Midi_OutputError(Result); return -1; } return (long)uDeviceID; } void Midi_GetDevCaps(HMIDIOUT m_DevOutHandle, MIDIOUTCAPS *Caps) { long lDeviceID; MMRESULT Result; lDeviceID=Midi_GetDevID(m_DevOutHandle); if (lDeviceID < 0) return; Result = midiOutGetDevCaps((UINT)lDeviceID, Caps, sizeof(MIDIOUTCAPS)); if(Result != MMSYSERR_NOERROR) { Midi_OutputError(Result); } } HMIDIOUT Midi_Open(WORD wDevsNum) { WORD wMaxDevNum=0; MMRESULT uiMidiOpen=0; HMIDIOUT m_DevHandle=NULL; wMaxDevNum=midiInGetNumDevs(); if (wDevsNum >= wMaxDevNum) { wDevsNum=0; } uiMidiOpen = midiOutOpen(&m_DevHandle, wDevsNum, (DWORD)(MidiOutProc), (DWORD)NULL, CALLBACK_FUNCTION); if(uiMidiOpen!=MMSYSERR_NOERROR) { Midi_OutputError(uiMidiOpen); return NULL; } return m_DevHandle; } LRESULT Midi_Close(HMIDIOUT m_DevOutHandle) { MMRESULT Result; Result = midiOutClose(m_DevOutHandle); if(Result!=MMSYSERR_NOERROR) { Midi_OutputError(Result); return FALSE; } else { m_DevOutHandle=NULL; } return TRUE; } void Midi_SendShortMsg(HMIDIOUT m_DevOutHandle, BYTE byteState, BYTE byteNote, BYTE byteValo) { MJGRShortMidiMSG sMsg; sMsg.stMidi_Data.byteVelocity = byteValo; sMsg.stMidi_Data.byteNote = byteNote; sMsg.stMidi_Data.byteState = byteState; sMsg.stMidi_Data.byteNULL = 0; midiOutShortMsg(m_DevOutHandle, sMsg.dwMidi_Data); } void Midi_SendLongMsg(HMIDIOUT m_DevOutHandle, BYTE *lpMsg, DWORD dwMsgLength) { MIDIHDR m_MIDIHdr; MMRESULT Result; ZeroMemory(&m_MIDIHdr, sizeof(MIDIHDR)); m_MIDIHdr.lpData = (char *)lpMsg; m_MIDIHdr.dwBufferLength = dwMsgLength; m_MIDIHdr.dwFlags = 0; Result = midiOutPrepareHeader(m_DevOutHandle, &m_MIDIHdr, sizeof(MIDIHDR)); if(Result != MMSYSERR_NOERROR) { Midi_OutputError(Result); return ; } Result = midiOutLongMsg(m_DevOutHandle, &m_MIDIHdr, sizeof(MIDIHDR)); if(Result != MMSYSERR_NOERROR) { Midi_OutputError(Result); return ; } midiOutUnprepareHeader(m_DevOutHandle, &m_MIDIHdr, sizeof(MIDIHDR)); } void Midi_AllChannelSoundOff(HMIDIOUT m_DevOutHandle) { BYTE channel; for(channel=0; channel < 16; channel++) { Midi_SendShortMsg(m_DevOutHandle, (BYTE)(0xB0+channel), 0x78, 0); } } void print_map() { puts(" ┃ ┃┃┃┃ ┃ ┃ ┃┃┃┃┃┃ ┃ ┃ ┃┃┃┃ ┃ ┃"); puts(" ┃ ┃┃┃┃ ┃ ┃ ┃┃┃┃┃┃ ┃ ┃ ┃┃┃┃ ┃ ┃"); puts(" ┃ ┃┃┃┃ ┃ ┃ ┃┃┃┃┃┃ ┃ ┃ ┃┃┃┃ ┃ ┃"); puts(" ┃ ┃┃┃┃ ┃ ┃ ┃┃┃┃┃┃ ┃ ┃ ┃┃┃┃ ┃ ┃"); puts(" ┃ ┃┃┃┃ ┃ ┃ ┃┃┃┃┃┃ ┃ ┃ ┃┃┃┃ ┃ ┃"); puts(" ┃ ┗┛┗┛ ┃ ┃ ┗┛┗┛┗┛ ┃ ┃ ┗┛┗┛ ┃ ┃"); puts(" ┃ ┃ ┃ ┃ ┃ ┃ ┃ ┃ ┃ ┃ ┃ ┃ ┃ ┃"); puts(" ┃ ┃ ┃ ┃ ┃ ┃ ┃ ┃ ┃ ┃ ┃ ┃ ┃ ┃"); puts(" ┃ ┃ ┃ ┃ ┃ ┃ ┃ ┃ ┃ ┃ ┃ ┃ ┃ ┃"); puts(" ┗━┻━┻━┻━┻━┻━┻━┻━┻━┻━┻━┻━┻━┛"); } int note1[10000] = {0,0,-1,6,15,0,1,1,0,0, -6,1,10,0,3,-2,3,6, -1,6,15,0,1,8,0,0, 3,-2,3,6,6,0,3,0, 211,-1,6,15,0,1,8,0,0, 6,13,17,0,3,15,18,0, -1,11,15,0,1,13,17,0, 3,10,15,0, 0,0,0,0,1,8,17,0,-11,3,0,0, -4,3,12,0,-7,-1,5,8, 1,8,17,0,3,10,0,0, -7,-1,5,8,0,0,-7,0, 201,-10,8,17,0,3,12,0,0, -4,3,8,0,-7,5,8,0, -11,1,5,0,-9,3,6,0, -7,-1,5,0,8,10,12,0, 100 }; // printf(" [W] [E] [T] [Y] [U] [O] [P]\n\n"); // printf("[A] [S] [D] [F] [G] [H] [J] [K] [L] [;] [\"]\n");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레 미 int note2[10000] = { 0,18,30,29,0,27,220,27,25,13,20, 320,3322,0,0,420,422,18,0,0,18, 30,29,0,27,220,27,25,13,20, 20,22,0,0,18,20,22,25, 30,29,0,27,220,27,25,13,20, 320,3322,0,0,420,422,18,0,15,18, 20,0,22,0,15,18,20,22, 20,0,0,18, 0,0,0,8,20,19,0,17,210,17,15,3,10, 310,3312,0,0,410,412,8,0,0,8, 20,19,0,17,210,17,15,3,10,10, 310,12,0,0,8,10,12,15, 20,19,0,17,210,17,15,3,10, 310,3312,0,0,410,412,8,0,5,8, 201,10,0,12,0,5,8,10,12, 203,10,0,0,8,0,0,0,8, 100 }; //학교종 화음 :// int note1[10000] = {1,8,5,8,'\0'}; //학교종 악보 :// int note2[10000] = {8,8,10,10,8,8,5,100,8,8,5,5,3,100,100,100,8,8,10,10,8,8,5,100,8,5,3,5,1,100,'\0'}; // printf(" [W] [E] [T] [Y] [U] [O] [P]\n\n"); // printf("[A] [S] [D] [F] [G] [H] [J] [K] [L] [;] [\"]\n");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레 미 int j_1 = 0; int j_2 = 0; unsigned __stdcall Thread_note1(void *arg)//스레드 화음 { while(1) { if(note1[j_1] == 0) { Midi_SendShortMsg(m_DevHandle, 0x90, (BYTE)(0x30+note1[j_1]+100), 120);//30+i Sleep(360); j_1++; } else if(note1[j_1] >= 200 && note1[j_1] <= 300) // 동시에 같이 칠때 { Midi_SendShortMsg(m_DevHandle, 0x90, (BYTE)(0x30+note1[j_1]-200-1), 120);//30+i j_1++; } else { Midi_SendShortMsg(m_DevHandle, 0x90, (BYTE)(0x30+note1[j_1]-1), 120);//30+i Sleep(360); j_1++; } if( note1[j_1] == 100 ) { // Midi_SendShortMsg(m_DevHandle, 0x90, (BYTE)(0x30+0), 100); // Midi_SendShortMsg(m_DevHandle, 0x90, (BYTE)(0x30+7), 100); // Midi_SendShortMsg(m_DevHandle, 0x90, (BYTE)(0x30+4), 100); // Sleep(1000); printf("스레드 리턴"); return 0; } } } void main() { int i, loop; BYTE szMusKey[18]={0x41,0x57,0x53,0x45,0x44, 0x46,0x54,0x47,0x59,0x48, 0x55,0x4A,0x4B,0x4F,0x4C, 0x30,0xBA,0xDE}; // 피아노 건반에 따른 알파뱃들 A W S E D ... BYTE szMusKeyOnOff[18]={0}; m_DevHandle=Midi_Open(0); if (m_DevHandle==NULL) { return ; } print_map(); // printf("[ESC] : 종료\n\n"); // printf(" [W] [E] [T] [Y] [U] [O] [P]\n\n"); // printf("[A] [S] [D] [F] [G] [H] [J] [K] [L] [;] [\"]\n");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Midi_AllChannelSoundOff(m_DevHandle); Midi_SendShortMsg(m_DevHandle, 0xB0, 7, 127); loop=1; while(loop) { if (GetKeyState(VK_ESCAPE)&0xFF00) loop=0; else{ for(i=0; i < 18; i++) { if (GetKeyState(szMusKey[i])&0xFF00) { if (szMusKeyOnOff[i]==0) { szMusKeyOnOff[i]=1; _beginthreadex(NULL, 0, Thread_note1, 0, 0,NULL); // 스레드 시작 while(note2[j_2] != 100) { if(note2[j_2] == 0) { Midi_SendShortMsg(m_DevHandle, 0x90, (BYTE)(0x30+note2[j_2]+100), 120);//30+i Sleep(360); j_2++; } else if(note2[j_2] >= 200 && note2[j_2] <= 300) // 동시에 쳐야될때1 { Midi_SendShortMsg(m_DevHandle, 0x90, (BYTE)(0x30+note2[j_2]-200+11), 120);//30+i j_2++; } else if(note2[j_2] > 300 && note2[j_2] <= 400) // 이어서 바로 쳐야될때1 (박자무관) { Midi_SendShortMsg(m_DevHandle, 0x90, (BYTE)(0x30+note2[j_2]-300+11), 120);//30+i Sleep(30); j_2++; } else if(note2[j_2] > 3300 && note2[j_2] <= 3400) // 이어서 바로 쳐야될때2 (박자무관) { Midi_SendShortMsg(m_DevHandle, 0x90, (BYTE)(0x30+note2[j_2]-3300+11), 120);//30+i Sleep(330); j_2++; } else if(note2[j_2] > 400 && note2[j_2] <= 500) // 4/4박자에서 8분음표 등장할때 (박자무관) { Midi_SendShortMsg(m_DevHandle, 0x90, (BYTE)(0x30+note2[j_2]-400+11), 120);//30+i Sleep(180); j_2++; } else { Midi_SendShortMsg(m_DevHandle, 0x90, (BYTE)(0x30+note2[j_2]+11), 120);//30+i Sleep(360); j_2++; } printf("%d ",note2[j_2]); } // min : max : 78 } } } } for(i=0; i < 18; i++) { if (!(GetKeyState(szMusKey[i])&0xFF00)) { if (szMusKeyOnOff[i]!=0) { szMusKeyOnOff[i]=0; Midi_SendShortMsg(m_DevHandle, 0x80, (BYTE)(0x30+i), 120); } } } } for(i=0; i < 18; i++) { if (szMusKeyOnOff[i]!=0) { Midi_SendShortMsg(m_DevHandle, 0x80, (BYTE)(0x30+i), 120); } } Midi_AllChannelSoundOff(m_DevHandle); Midi_Close(m_DevHandle); } | Crocus |
July - My Soul의 악보는 저작권 관련 문제로 따로 올리지 않겠다. (필자의 소스코드는 악보 중 1번 파트만 수록되어 있다.)
이 동영상은 July - My Soul의 화음과 함께 연주 되는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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