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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아무것도 손대지 않은채 for문과 if문 등등의 기본적 c언어만을 이용하여 화음과 음을 구현해내었다.
API함수를 제공받으면 그 함수를 100%이해할려 들지말고 응용하려 들자.
(100% 이해하면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필자의 의도와는 다르다는 것을 잊지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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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TE byteNote; BYTE byteVelocity; BYTE byteNULL; }MJGRShortMidiMSG_ST; typedef union { DWORD dwMidi_Data; MJGRShortMidiMSG_ST stMidi_Data; }MJGRShortMidiMSG; #pragma pack(pop) HMIDIOUT m_DevHandle; MMRESULT m_MMErrCode; MIDIOUTCAPS m_NowMidiOutCaps; void CALLBACK MidiOutProc(HMIDIOUT MidiOut, UINT Msg, DWORD Instance, DWORD Param1, DWORD Param2) { } void Midi_OutputError(MMRESULT mmrErrCode) { char m_szErrMsg[128]; midiInGetErrorText(mmrErrCode, (char *)m_szErrMsg, sizeof(m_szErrMsg)); MessageBox(0, m_szErrMsg, "Midi Error!!!", MB_OK); } long Midi_GetDevID(HMIDIOUT m_DevOutHandle) { UINT uDeviceID; MMRESULT Result = midiOutGetID(m_DevOutHandle, &uDeviceID); if(Result != MMSYSERR_NOERROR) { Midi_OutputError(Result); return -1; } return (long)uDeviceID; } void Midi_GetDevCaps(HMIDIOUT m_DevOutHandle, MIDIOUTCAPS *Caps) { long lDeviceID; MMRESULT Result; lDeviceID=Midi_GetDevID(m_DevOutHandle); if (lDeviceID < 0) return; Result = midiOutGetDevCaps((UINT)lDeviceID, Caps, sizeof(MIDIOUTCAPS)); if(Result != MMSYSERR_NOERROR) { Midi_OutputError(Result); } } HMIDIOUT Midi_Open(WORD wDevsNum) { WORD wMaxDevNum=0; MMRESULT uiMidiOpen=0; HMIDIOUT m_DevHandle=NULL; wMaxDevNum=midiInGetNumDevs(); if (wDevsNum >= wMaxDevNum) { wDevsNum=0; } uiMidiOpen = midiOutOpen(&m_DevHandle, wDevsNum, (DWORD)(MidiOutProc), (DWORD)NULL, CALLBACK_FUNCTION); if(uiMidiOpen!=MMSYSERR_NOERROR) { Midi_OutputError(uiMidiOpen); return NULL; } return m_DevHandle; } LRESULT Midi_Close(HMIDIOUT m_DevOutHandle) { MMRESULT Result; Result = midiOutClose(m_DevOutHandle); if(Result!=MMSYSERR_NOERROR) { Midi_OutputError(Result); return FALSE; } else { m_DevOutHandle=NULL; } return TRUE; } void Midi_SendShortMsg(HMIDIOUT m_DevOutHandle, BYTE byteState, BYTE byteNote, BYTE byteValo) { MJGRShortMidiMSG sMsg; sMsg.stMidi_Data.byteVelocity = byteValo; sMsg.stMidi_Data.byteNote = byteNote; sMsg.stMidi_Data.byteState = byteState; sMsg.stMidi_Data.byteNULL = 0; midiOutShortMsg(m_DevOutHandle, sMsg.dwMidi_Data); } void Midi_SendLongMsg(HMIDIOUT m_DevOutHandle, BYTE *lpMsg, DWORD dwMsgLength) { MIDIHDR m_MIDIHdr; MMRESULT Result; ZeroMemory(&m_MIDIHdr, sizeof(MIDIHDR)); m_MIDIHdr.lpData = (char *)lpMsg; m_MIDIHdr.dwBufferLength = dwMsgLength; m_MIDIHdr.dwFlags = 0; Result = midiOutPrepareHeader(m_DevOutHandle, &m_MIDIHdr, sizeof(MIDIHDR)); if(Result != MMSYSERR_NOERROR) { Midi_OutputError(Result); return ; } Result = midiOutLongMsg(m_DevOutHandle, &m_MIDIHdr, sizeof(MIDIHDR)); if(Result != MMSYSERR_NOERROR) { Midi_OutputError(Result); return ; } midiOutUnprepareHeader(m_DevOutHandle, &m_MIDIHdr, sizeof(MIDIHDR)); } void Midi_AllChannelSoundOff(HMIDIOUT m_DevOutHandle) { BYTE channel; for(channel=0; channel < 16; channel++) { Midi_SendShortMsg(m_DevOutHandle, (BYTE)(0xB0+channel), 0x78, 0); } } void print_map() { puts(" ┃ ┃┃┃┃ ┃ ┃ ┃┃┃┃┃┃ ┃ ┃ ┃┃┃┃ ┃ ┃"); puts(" ┃ ┃┃┃┃ ┃ ┃ ┃┃┃┃┃┃ ┃ ┃ ┃┃┃┃ ┃ ┃"); puts(" ┃ ┃┃┃┃ ┃ ┃ ┃┃┃┃┃┃ ┃ ┃ ┃┃┃┃ ┃ ┃"); puts(" ┃ ┃┃┃┃ ┃ ┃ ┃┃┃┃┃┃ ┃ ┃ ┃┃┃┃ ┃ ┃"); puts(" ┃ ┃┃┃┃ ┃ ┃ ┃┃┃┃┃┃ ┃ ┃ ┃┃┃┃ ┃ ┃"); puts(" ┃ ┗┛┗┛ ┃ ┃ ┗┛┗┛┗┛ ┃ ┃ ┗┛┗┛ ┃ ┃"); puts(" ┃ ┃ ┃ ┃ ┃ ┃ ┃ ┃ ┃ ┃ ┃ ┃ ┃ ┃"); puts(" ┃ ┃ ┃ ┃ ┃ ┃ ┃ ┃ ┃ ┃ ┃ ┃ ┃ ┃"); puts(" ┃ ┃ ┃ ┃ ┃ ┃ ┃ ┃ ┃ ┃ ┃ ┃ ┃ ┃"); puts(" ┗━┻━┻━┻━┻━┻━┻━┻━┻━┻━┻━┻━┻━┛"); } // 이러한 건반 그래픽은 앞서 올린 콘솔 그림판의 소스코드를 응용한다면 쉽게 제작할 수 있을 것이다. int note1[10000] = {1,8,5,8,'\0'}; // 화음을 위한 노트 int note2[10000] = {8,8,10,10,8,8,5,100,8,8,5,5,3,100,100,100,8,8,10,10,8,8,5,100,8,5,3,5,1,100,'\0'}; // 학교종이 음악의 노트 // printf(" [W] [E] [T] [Y] [U] [O] [P]\n\n"); // printf("[A] [S] [D] [F] [G] [H] [J] [K] [L] [;] [\"]\n"); // 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int j_1 = 0; int j_2 = 0; unsigned __stdcall Thread_sing(void *arg)//스레드 화음 { while(1) { Midi_SendShortMsg(m_DevHandle, 0x90, (BYTE)(0x30+note1[j_1]-1), 100); // 배열의 화음에 맞춰 음을 연주 시킨다 j_1++; // 다음 음을 재생시키기위해 +1씩 if(note1[j_1] == '\0') { j_1 = 0; // 노트 (여기선 화음 '도 솔 미 솔') 반복이 끝나면 다시 처음부터 시작시키기 } Sleep(250); // 화음의 박자 if( note2[j_2] == 0 ) // 본 노래가 끝나면 { Midi_SendShortMsg(m_DevHandle, 0x90, (BYTE)(0x30+0), 100); Midi_SendShortMsg(m_DevHandle, 0x90, (BYTE)(0x30+7), 100); Midi_SendShortMsg(m_DevHandle, 0x90, (BYTE)(0x30+4), 100); Sleep(1000); return 0; // 스레드는 리턴 시켜준다. } } } void main() { int i, loop; BYTE szMusKey[18]={0x41,0x57,0x53,0x45,0x44, 0x46,0x54,0x47,0x59,0x48, 0x55,0x4A,0x4B,0x4F,0x4C, 0x50,0xBA,0xDE}; // 피아노 건반에 따른 알파뱃들 A W S E D ... BYTE szMusKeyOnOff[18]={0}; m_DevHandle=Midi_Open(0); if (m_DevHandle==NULL) { return ; } print_map(); // printf("[ESC] : 종료\n\n"); // printf(" [W] [E] [T] [Y] [U] [O] [P]\n\n"); // printf("[A] [S] [D] [F] [G] [H] [J] [K] [L] [;] [\"]\n"); // 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Midi_AllChannelSoundOff(m_DevHandle); Midi_SendShortMsg(m_DevHandle, 0xB0, 7, 127); loop=1; while(loop) { if (GetKeyState(VK_ESCAPE)&0xFF00) loop=0; else{ for(i=0; i < 18; i++) { if (GetKeyState(szMusKey[i])&0xFF00) { if (szMusKeyOnOff[i]==0) { szMusKeyOnOff[i]=1; _beginthreadex(NULL, 0, Thread_sing, 0, 0,NULL);//스레드 시작 (( ★ ★ ★ )) Sleep(2000); // 전주하는동안 본 음은 2초 멈춤 while(note2[j_2] != '\0') { Midi_SendShortMsg(m_DevHandle, 0x90, (BYTE)(0x30+note2[j_2]+11), 120);//30+i Sleep(500); // 박자를 의미 j_2++; } // min : max : 78 } } } } for(i=0; i < 18; i++) { if (!(GetKeyState(szMusKey[i])&0xFF00)) { if (szMusKeyOnOff[i]!=0) { szMusKeyOnOff[i]=0; Midi_SendShortMsg(m_DevHandle, 0x80, (BYTE)(0x30+i), 120); } } } } for(i=0; i < 18; i++) { if (szMusKeyOnOff[i]!=0) { Midi_SendShortMsg(m_DevHandle, 0x80, (BYTE)(0x30+i), 120); } } Midi_AllChannelSoundOff(m_DevHandle); Midi_Close(m_DevHandle); } | Crocus |
다음은 기본음으로만 이루어진 학교종이와
화음을 첨가한 학교종이 동영상을 첨부하였다. 위의 소스코드에서
(( ★ ★ ★ )) 주석이 달린 곳을 볼 수 있는데 그곳 라인을 주석처리 하면 기본음만 들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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