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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는 한번에 메서드 하나만을 실행해 보는 것인데 이러한 메서드가 다른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등등 제어하기 어려운 것들에 의존하고 있다면 어떻게 단위 테스트를 해야할까?

 

즉, 코드가 해당하는 Flow가 아닌 시스템의 다른 부분에 많이 얽혀 있고 의존해있다면 단위 테스트를 하기에는 매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것을 돕기위해 Mock이라는 것이 나타났다. 

 

 

Mock이란?

 

실제 객체를 만들어 사용하기에 시간, 비용 등의 Cost가 높거나 혹은 객체 서로간의 의존성이 강해 구현하기 힘들 경우 가짜 객체를 만들어 사용하는 방법이다.

 

 

 

Mock 객체는 언제 필요한가?

  • 테스트 작성을 위한 환경 구축이 어려운 경우
  • 테스트가 특정 경우나 순간에 의존적인 경우
  • 테스트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
  • 개인 PC의 성능이나 서버의 성능문제로 오래 걸릴수 있는 경우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사용한다.

 

Mock에 대한 기본적인 분류 개념, 테스트 더블

1. 테스트 더블

  • 테스트를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 이를 대신해 테스트를 진행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객체를 말한다.
  • Mock 객체와 유사한 의미를 가지며 테스트 더블이 좀더 상위 의미로 사용된다.

2. 더미객체(Dummy Object)

  • 단순히 인스턴스화될 수 있는 수준으로만 객체를 구현한다.
  • 인스턴스화된 객체가 필요할 뿐 해당 객체의 기능까지는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 사용한다.

3. 테스트 스텁(Test Stub)

  • 더미 객체 보다 좀더 구현된 객체로 더미 객체가 마치 실제로 동작하는 것처럼 보이게 만들어 놓은 객체이다.
  • 객체의 특정 상태를 가정해서 만들어 특정 값을 리턴해 주거나 특정 메시지를 출력해 주는 작업을 한다.
  • 특정 상태를 가정해서 하드코딩된 형태이기 때문에 로직에 따른 값의 변경은 테스트 할 수 없다.
  • 즉, 어떤 행위가 호출됐을 때 특정 값으로 리턴시켜주는 형태가 Stub이다. 

4. 페이크 객체(Fake Object)

  • 여러 상태를 대표할 수 있도록 구현된 객체로 실제 로직이 구현된 것처럼 보이게 한다.
  • 실제로 DB에 접속해서 비교할 때와 동일한 모양이 보이도록 객체 내부에 구현 할 수 있다.
    • 테스트케이스 작성을 위해서 다른 객체들과의 의존성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한다.
    • 페이크 객체를 만들 때 복잡도로 인해서 노력이 많이 들어 갈 경우 적절한 수준에서 구현하거나, Mock 프레임 워크를 사용한다.
    • 페이크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노력이 많이 필요한 경우 실제 객체를 가져와 테스트 한다.

5. 테스트 스파이(Test Spy)

  • 테스트에 사용되는 객체, 메소드의 사용 여부 및 정상 호출 여부를 기록하고 요청시 알려준다.
  • 테스트 더블로 구현된 객체에 자기 자신이 호출 되었을 때 확인이 필요한 부분을 기록하도록 구현한다.
  • 특정 테스트 메서드가 몇번 호출 되었는지 필요한 경우 전역 변수로 카운트를 설정하고 특정 테스트 메서드에 카운트를 올리는 부분을 추가한 후 이 카운트를 가져오는 메서드를 추가한다.
  • 특정 메소드가 호출 되었을 때 또 다른 메서드가 실행이 되어야 한다와 같은 행위 기반 테스트가 필요한 경우 사용한다.

6. Mock 객체(Mock Object)

  • 행위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되는 객체를 지칭하며 수동으로 만들 수도 있고 프레임워크를 통해 만들 수 있다.
  • 행위 기반 테스트는 복잡도나 정확성등 작성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상태 기반 테스트가 가능하다면 만들지 않는다.
  • Mock 객체는 테스트 더블 하위객체로 써의 좁은 의미와 테스트 더블을 포함한 넓은 의미 2가지로 사용 될 수 있다.

이때 Mock Object는 행위 검증(behavior verification)에 사용하고, Stub은 상태 검증(state verification)에 사용하는 것이다.

 

 

 

Mock 사용시 유의사항

  • Mock 프레임워크가 정말 필요한지 확인한다.
  • Mock을 사용하는 경우 테스트 케이스 유지에 복잡성이 더해지기 때문에 Mock이 없는 의존성 적은 구조로 프로그래밍 한다.
  • 어떤 Mock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느냐는 핵심 문제가 아니다.
    • 어떤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테스트 케이스 작성에 커다란 영향이 미치지 않는다. 단지 익숙해지기 까지 시간이 필요할 뿐이다.
  • Mock 객체는 Mock 일 뿐이다.
  • 실제 객체로 작동을 해보았을 때 잘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 Mock 객체는 흉내를 내는 객체이기 때문이다. 

 

출처 : http://www.incodom.kr/Mo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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