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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oc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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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내용은 Linux (Ubuntu 14.04 lts)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


소캣 프로그래밍은 TCP/IP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이전 게시물의 내용을 기반으로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메세지를 전송하는 코드를 제작 해 본다.




< header.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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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der.h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time.h>
#include <fcntl.h>
#include <unistd.h>
#include <netinet/in.h>
#include <sys/socket.h>
#include <sys/types.h>
#include <arpa/inet.h>
 
#define PORT 10000
#define BUFFER_LEN 100
#define CHAT_SIZE 1024
#define BUFF_SIZE 1024
#define LISTEN_QUEUE_SIZE 5
 
//                                                       This source code Copyright belongs to Crocus
//                                                        If you want to see more? click here >>
Crocus




< server.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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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ver.c
# include "header.h"
 
int main(int argc, char *argv[]) 
{
 
    //서버의 listen 소켓 데이터 구조 생성과정
    char buffer[BUFFER_LEN];
    struct sockaddr_in server_addr, client_addr;
    char temp[20];
    char chat_data[CHAT_SIZE];
    int server_fd, client_fd;
    int len, msg_size;
    char test[20];
    char Quit[5= "quit";
 
    if (argc != 2)
    {
        printf("사용법 : ./filename 포트번호 \n");
        exit(0);
    }
 
    if ((server_fd = socket(AF_INET, SOCK_STREAM, 0)) == -1)
    {
        printf("Server: can not Open Socket\n");
        exit(0);
    }
 
    //listen file descriptor 선언
 
    // memset은 모든 값을 0으로 초기화 해주기위해 서버 실행 시 이용한다.
    memset(&server_addr, 0x00sizeof(server_addr));
 
    server_addr.sin_family = AF_INET;
    server_addr.sin_addr.s_addr = htonl(INADDR_ANY);
    server_addr.sin_port = htons(atoi(argv[1]));
 
    //bind 과정
 
    if (bind(server_fd, (struct sockaddr *)&server_addr, sizeof(server_addr)) < 0)
    {
        printf("Server: can not bind local address\n");
        exit(0);
    }
    printf("Waiting for clients...\n");
 
    //listen 과정
    if (listen(server_fd, 5< 0
    {
        printf("Server: can not listen connect. \n");
        exit(0);
    }
 
    memset(buffer, 0x00sizeof(buffer));
    len = sizeof(client_addr);
 
    printf("=====[PORT] : %d =====\n", atoi(argv[1]));
    printf("Server: waiting connection request.\n");
 
 
 
 
    // accept 기다리는 과정
    while (1
    {
        //클라이언트를 accept하는 과정
        client_fd = accept(server_fd, (struct sockaddr *)&client_addr, (socklen_t *)&len);
 
        if (client_fd < 0)
        {
            printf("Server: accept failed\n");
            exit(0);
        }
 
        
        inet_ntop(AF_INET, &client_addr.sin_addr.s_addr, temp, sizeof(temp));
        printf("Server: %s client connect,\n", temp);
        
        
        //서버에서 메세지 전송
        printf("서버에서 보낼 말 :: Hello\n");
        char buffer[BUFFER_LEN] = {0};
        sprintf(buffer, "Hello\n");
        write(client_fd, buffer, strlen(buffer));
 
        //클라이언트 접속 종료
        printf("Server: %s client closed.\n", temp);
        close(client_fd);
    }
 
    //서버 listen socket 종료
    close(server_fd);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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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ient.cpp
# include "header.h"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f (argc != 2
    {
        printf("Usage: %s IPv4-address\n", argv[0]);
        return -1;
    }
 
    //서버에 접속할 소켓 데이터 구조 생성과정
 
       int   client_socket;
     struct sockaddr_in   server_addr;
       char   buff[BUFF_SIZE+5];
 
      client_socket = 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client_socket == -1)
      {
          printf("socket 생성 실패\n");
           exit(1);
       }
 
    //connect file descriptor 선언
 
    // memset은 모든 값을 0으로 초기화 해주기위해 클라이언트 실행 시 이용한다.
     memset( &server_addr, 0sizeof( server_addr));
 
     server_addr.sin_family     = AF_INET;
      server_addr.sin_port       = htons(4000); // 포트번호를 4000으로 임의 지정해두었다.
     server_addr.sin_addr.s_addr= inet_addr("127.0.0.1"); // 서버 ip는 로컬 주소인 127.0.0.1로 지정해두었다.
 
    //서버에 접속하시오
 
      if(connect(client_socket, (struct sockaddr*)&server_addr, sizeof(server_addr)) == -1)
       {
            printf("접속 실패\n");
            exit(1);
      }
 
    char buffer[BUFFER_LEN];
    int n = read(client_socket, buffer, BUFFER_LEN);
    printf("%d bytes read\n", n);
    buffer[n] = '\0';
    fputs(buffer, stdout);
    fflush(stdout);
 
    //클라이언트 접속 종료
     close( client_socket);
 
    return 0;
}
 
//                                                       This source code Copyright belongs to Croc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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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파일 및 실행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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