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inode란?

Inode란 파일을 기술하는 디스크 상의 데이터 구조로서 파일의 데이터 블록이 디스크 상의 어느 주소에 위치하고 있는가와 같은 파일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갖고 있다.

 

이때 모든 파일이나 디렉토리는 1개의 inode를 가지고 있고(1개의 inode 64byte로 이루어져있다.) inode에는 해당 파일의 소유권, 허가권, 파일 종류등의 정보, 해당 파일의 실제 데이터가 어디에 있는지 위치(주소)도 가지고 있다.

 

이렇게 inode가 모여있는 공간이 inode블록이라고 한다 (전체 디스크의 1%정도를 차지한다.)

Inode 확인 방법은 ls -I 명령어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마운트 포인트란?

리눅스에서 여러가지 하드웨어 장치들을 사용하기 위해 리눅스라는 운영체제에 인식시켜야하는데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마운트(mount)라고 한다.

 

, 마운트란 리눅스 시스템에서 사용하기를 원하는 특정장치를 시스템에 인식시키는 작업인데 이러한 장치들을 특정 디렉토리에 연결해야 장치들을 사용할 수 있고 이때 말하는 특정 디렉토리라하는 것이 마운트 포인트(mount point)이다.

 

예를들어 하드디스크 장치명이 /dev/had라면 이 장치명을 지정된 마운트 포인트와 연결하는 작업이 마운트이다.

 

아래 예시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root@user1 ~]# mount | grep ^/dev

/dev/mapper/VolGroup00-LogVol00 on / type ext3 (rw)

/dev/vda1 on /boot type ext3 (rw)

/dev/mapper/VolGroup00-LogVol00 의 마운트 포인트: /

/dev/vda1 의 마운트 포인트: /boot

 

 

 

추가)

윈도에서 사용하던 USB 메모리에 저장된 파일을 리눅스 시스템에 복사하려고 한다. 어떤 순서로 작업해야할까?

 

1)    USB 메모리를 꽂고 USB 메모리의 장치명을 확인한다. (fdisk -l) 

2)    USB 메모리를 마운트하여 해당 usb를 리눅스에서 읽을 수 있도록 한다. (mount -t vfat /dev/sdb1 /mnt

3)    USB 메모리가 마운트 된 디렉터리로 이동하고 파일을 복사하여 마무리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