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rocus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는 블로그로 시작한
Crocus는 2014년 1월 14일 부터 시작하여
현재 월 6만명, 총 2,101,837명의 방문자 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Donation
이제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만큼
더 다양한 서비스 개발/제공을 위해 후원금을 모금하고자 합니다.
후원을 해주시는 분들은 Donators 명단에 성명, 후원금을 기입해드리며
Crocus 블로그가 아닌 다른 곳에 정리해둔 저만의 내용을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Account
예금주 : 고관우
신한은행 : 110-334-866541
카카오뱅크 : 3333-01-7888060

👉 후원 페이지 바로가기 Donators
익명 : 5000원(Crocus응원합니다.)
busyhuman: 5000원(유용한 지식 감사합니다.)
익명 : 5000원(알고리즘 학습러)
반응형

온체인 트랜잭션은 메인 체인 위에서 발생하는 트랜잭션이다.

오프체인 트랜잭션은 메인 체인이 아닌 다른 곳에서 발생하는 트랜잭션이다.

(ex : 이더리움에서 볼 때는 비트코인 체인에서 발생하는 트랜잭션은 off-chain이다.)


온체인을 이용하면 모든 내용을 블록체인에 기록하게 되어 높은 안정성을 얻는다.

하지만 아래 내용과 같이 오프체인을 써야 하는 이유가 있다.


속도

트랜잭션이 발생한 후 해당 트랜잭션이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전파되어 확정되는데 까지는 꽤 오랜 시간이 걸린다. 그래서 빠른 처리가 필요한 서비스는 온체인에서 처리하지 못하고 오프체인에서 처리를 해야만 하는 경우가 생긴다.


프라이버시

블록체인에 올라가는 트랜잭션의 모든 내역은 공개 장부를 통해서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 된다. 그런데 공개를 원치 않는 개인정보 등이 담겨 있는 트랜잭션을 발생시켜야 된다면, 그때 오프체인으로 처리를 한다.


비용/확장성

트랜잭션 검증 시 채굴자에게 지불해야되는 비용이 발생하며, 초당 처리할 수 있는 트랜잭션의 수(TPS)가 너무 적다. 그래서 빈번이 일어나는 소액결제와 같은 서비스를 현재 온체인에서 수행하게 된다면 송금액보다 수수료를 더 많이 지불해야 될 수 있다.

오프 체인 트랜잭션 처리 방법은 다음과 같다.

메인 체인에 보증금과 같은 형태로 Lock을 걸어두고, 오프 체인 트랜잭션을 수행한 후 모든 트랜잭션이 완료되면 내역을 정산해서 메인 체인에 반영하며, 보증금을 돌려받는 방식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