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rocus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는 블로그로 시작한
Crocus는 2014년 1월 14일 부터 시작하여
현재 월 6만명, 총 2,238,771명의 방문자 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Donation
이제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만큼
더 다양한 서비스 개발/제공을 위해 후원금을 모금하고자 합니다.
후원을 해주시는 분들은 Donators 명단에 성명, 후원금을 기입해드리며
Crocus 블로그가 아닌 다른 곳에 정리해둔 저만의 내용을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Account
예금주 : 고관우
신한은행 : 110-334-866541
카카오뱅크 : 3333-01-7888060

👉 후원 페이지 바로가기 Donators
익명 : 5000원(Crocus응원합니다.)
busyhuman: 5000원(유용한 지식 감사합니다.)
익명 : 5000원(알고리즘 학습러)
반응형

트랜잭션


트랜잭션이란 DBMS에서 데이터를 다루는 논리적인 작업의 단위이다.


DB에서 데이터를 다룰 때 장애가 일어난 경우 데이터를 복구하는 작업의 단위가 된다. 


DB에서 여러 작업이 동시에 같은 데이터를 다룰 때 이 작업을 서로 분리하는 단위가 된다. 


트랜잭션은 전체가 수행되거나 또는 전혀 수행되지 않아야 한다.(All or Nothing)


우리가 데이터베이스에 삽입, 수정, 삭제 등의 작업을 할 때, 여러 개의 작업들을 하나의 트랜잭션으로 묶는다. 즉, 트랜잭션은 DBMS에서 데이터를 다루는 논리적인 작업의 단위가 된다.





트랜잭션의 ACID 성질


원자성(Atomicity): 트랜잭션에 포함된 작업은 전부 수행되거나 전부 수행되지 않아야 한다. 


일관성(Consistency): 트랜잭션을 수행하기 전이나 후나 데이터베이스는 항상 일관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고립성(Isolation): 수행 중인 트랜잭션에 다른 트랜잭션이 끼어들어 변경중인 데이터 값을 훼손하지 않아야한다. 


지속성(Durability): 수행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트랜잭션은 변경한 데이터를 영구히 저장해야 한다.




먼저 원자성이란 앞에서 보았던 All or Nothing의 성질으로 트랜잭션이 원자처럼 더 이상 쪼개지지 않는 하나의 프로그램 단위로 동작해야 한다는 의미한다.


트랜잭션이 중간에 끊기면 이후에 해당 트랜잭션의 어디서부터 이어 수행되어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원자성이라는 성질을 지닌다.




또한 트랜잭션은 트랜잭션의 수행 전과 후에 일관된 상태를 유지해야 하고 이것을 일관성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어떤 테이블의 기본키와 같은 속성은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 또는 A에서 B로 돈 이체를 할 때 A와 B계좌의 돈의 총합은 같아야한다는 것 등이 있다.




데이터베이스는 클라이언트들이 같은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여러 트랜잭션이 동시에 수행되어야 한다. 이때 트랜잭션은 상호 간의 존재를 모르고 독립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는 것이 고립성이다. 


고립성을 격리성이라고 얘기하기도 하는데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여러 트랜잭션이 동시에 접근하는 데이터에 대한 제어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트랜잭션은 지속성이라는 성질을 지녀야한다. 지속성은 트랜잭션의 성공 결과 값은 장애발생 후에도 변함없이 보관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트랜잭션이 정상적으로 완료(Commit)된 경우에는 버퍼의 내용을 하드디스크(데이터베이스)에 확실히 기록하여야 하며, 


부분 완료(Partial Commit)된 경우에는 작업을 취소(Aborted)하여야 한다


즉, 정상적으로 완료 혹은 부분완료된 데이터는 DBMS가 책임지고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하는 성질이 지속성이며 영속성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반응형